skip menu and go to main content

body start

Un Fonts

Wiki

Project News

Project Info

  • This project has not yet categorized Software Map
  • Member count : 3
  • Registered:  : 2003.09.24
  • Activity Percentile:  : 99.49%

activity viewforum,download view

긴급 알림 (2012/12/29)

은글꼴 extra에 포함되어있던 은봄체가 저작권 문제로 제외되었습니다. (2011년부터 배포에서 제외됨)

은봄체는 태시스템 김태정사장의 태나무 글꼴과 완전히 동일함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은봄체를 상업용 목적으로 사용하려 하는 경우에는 태시스템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011년에 이 문제에 대해서 알게되었으며, 은봄체가 포함되어있는 은글꼴 extra 배포를 중단하였고, 은글꼴 core를 제외한 은글꼴 extra 글꼴은 배포를 완전히 중단하였습니다.

다행이도 태시스템 김태정사장님의 넓으신 아량으로 상업적 목적이 아닌 개인사용자에 한하여는 무료로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셨습니다만, 이제 은봄체는 더이상 GPL 글꼴이 아니며, 태나무 글꼴과 완전히 동일한 글꼴이므로 상업적 목적으로 은봄체를 사용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태시스템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은글꼴은 HLaTeX의 저자로 유명한 은광희님 만든 UHC글꼴을 FontForge 툴을 사용하여 박원규에 의해 [http]2003년 최초 트루타입 글꼴로 변환시킨 글꼴을 말하며, 그 이후에 신정식/박원규/김도현에 의해 개발/관리되고 있습니다.

최초 UHC글꼴은 Type1 글꼴로 만들어졌고 ([http]98년 6월5일) HLaTeX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2003년 트루타입/오픈타입으로 변환된 이후로는 은글꼴은 윈도우/리눅스 등등의 트루타입/오픈타입 글꼴을 지원하는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차세대 한글 LaTeX으로 불리는 김도현,김강수님이 개발하는 ko.TeX의 기본 글꼴로 은글꼴이 채택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은글꼴이 최초 배포되었을 때에 간단한 첫가끝 자모가 박원규에 의해 추가되었고, 트루타입 GSUB를 이용한 옛한글 구현에 대한 실험이 신정식/박원규에 이루어지고, 이와 동시에 dvipdfmx의 개발자 조진환을 비롯한 KTUG의 관계자의 지원속에서 옛한글에 대한 실험이 계속되어졌고, FontForge의 GSUB feature기능을 활용하여 김도현,JN에 의해 발전된 형태의 옛한글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 저작권

은글꼴의 저작권은 GPL + (문서/이미지에 대한)embed 예외 조항이 포함되어 은글꼴을 사용한 출판 및 디자인에 대해 상업용,비상업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3 은글꼴의 특징

3.1 다양한 글꼴

은글꼴은 상업용 글꼴과 못지 않게 다양한 글꼴 세트를 지원합니다.

3.2 굵은 글꼴 지원

은글꼴은 일반 상업용 글꼴에서도 잘 지원하지 않는 굵은 글꼴을 일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3.3 옛한글 지원

은글꼴의 일부 글꼴 세트는 옛한글을 지원합니다. 은바탕 개발판 글꼴은 GSUB기술을 지원하여 미려한 옛한글을 볼 수 있으며, 그밖에 은자모 바탕체를 비롯한 일부 글꼴이 초,중,종 1벌씩만 들어있는 첫가끝 옛한글을 지원합니다.

3.4 한자 지원

기본 글꼴 세트인 바탕,돋움,궁서체 등등은 한자도 함께 지원합니다. 이는 일반 상용 글꼴에서도 제대로 지원하고 있지 않는 부분입니다.

한자 역시 굵은 글꼴을 같이 지원하고 있습니다.